2020년 8월 24일 말씀나눔 > 매일성경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주간성도의 생활 고백서는 무엇 인가?


서울남부교회 정동균 목사

주간성도의생활고백서매일3번 개인예배중 두 번째 경배의 시간인 오전 경배의 시간에 활용하는 152주간 동안 매일 기록하는 영적 기록서이다. 그러므로 주간성도의생활고백서에 대해서 보다 더 자세하게 알려면 매일 3번 개인예배를 알아야 한다.

    

 

1. 매일 3번 개인 예배

1) 매일 3번 개인예배란 무엇인가?

매일 3번 개인예배는 아브라함, 다니엘, 초대 교회 사도들의 신앙을 본받은 영성생활이다. 하늘의 별보다 빛난 신앙생활을 했던 신앙의 위인들은 매일 시간을 정해서 하나님께 예배를 드렸다. 현재는 수도원 혹은 기도원, 그리고 교회 새벽 기도회 등에서 아직 그 흔적이 남아 있다.

신앙생활은 하나님을 섬기는 생활이다. 그러므로 신앙의 중심은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다. 사람은 어떻게 하나님을 섬기는가? 예배와 순종을 통해서 하나님을 섬긴다. 사람은 예배를 통해서 하나님께 섬김을 보여드리며,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예배를 받으시며 복을 주시고, 칭찬하시며, 지시하시고 말씀해 주신다. 그리고 사람은 순종을 통해 그 섬김의 진정함을 보여드리며, 하나님께서는 순종을 보시며 그 사람의 믿음을 확인하신다. 이는 아브라함, 다니엘, 초대 교회 사도들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도는 성경에서 믿음의 위인들이 했던 것처럼 하나님께 매일 3번 예배를 드려야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할 때 신령과 진정의 신앙생활을 할 수 있는 것이며, 예배를 통한 하나님과의 영적 교통을 통해서 더욱 더 큰 믿음을 갖게 되는 것이다.

 

현대 성도들이 부족한 것이 있다면 바로 하루 3번 예배드리는 시간이 없는 것이다. 어떤 우리는 Q.T를 하고 있지 않은가? 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예배는 Q.T와는 다르다, Q.T는 그 의미 그대로 자기를 위해 조용한 영적인 시간을 갖는 것이다. 그러나 개인예배는 자기를 위해 갖는 시간이 아니다. 하나님을 향한 섬김의 표시인 예배인 것이다. 하나님께 영광을 드리는 것이다.

매일 3번 개인예배는 대단한 영적 유익을 갖게 한다. 무엇보다도 하나님과의 영적 교통을 갖게 된다. 우리 영이 영이신 하나님과 교류하게 되는 것이다. 영적교통, 영적 충만이 일어난다.

빠짐없이 일주일 이상 하루 3번 개인예배를 가지면 믿음이 무엇인가를 제대로 알게 된다. 그렇다. 예배는 영적 존재인 우리 사람이 영이신 하나님을 섬기는 행위이며, 하나님께 가깝게 가는 행위이다.

그러므로 진정으로 하루 3번 개인예배를 드리면 누구라도 자신의 영이 힘을 얻어 깨어나며, 그 깨어난 영은 영이신 하나님을 대면하게 되어 진정한 신앙을 갖게 되는 것이다.

(시편23:4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2) 매일 3번 개인예배는 언제 하는가?

첫 번째 개인예배

아침에 잠자리에 일어날 때 그 순간, 그 모습 그대로 침대 혹은 이부자리에서, 아니면 일어나자마자 취침한 장소에서 자신을 정리하고 그 자리에서 예배를 드린다. 중요한 것은 잠자리에 깨어나고 맨 처음 한 생각, 맨 처음 하는 말, 첫 행동이 예배를 드리는 일이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권면하시는 깬 그 상태 이부자리에서 그 생태 그대로 감사기도, 하루 다짐과 결단기도, 신앙고백, 그리고 오늘도 하나님의 계명을 알고 행동 하겠다는 표시로 십계명을 암송하는 것이다. 이렇게 약 3~4분 정도 하루 첫 번째 예배를 드리는 것이다.

 

두 번째 개인예배

두 번째 개인예배는 잠자리를 털고 일어난 이후부터 정오까지 자신이 예배를 드리기에 제일 좋은 시간을 선택해서 드린다. 이때는 약30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이유는 감사기도, 간구기도, 중보기도, 신앙고백, 십계명 고백하는 시간도 있지만 이미 하나님이 우리 모두에게 주신 말씀인 성경을 1(1장 이상도 좋음)을 읽는 시긴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때문에 두 번째 예배 드리는 방법은, 이부자를 정리하고 교회 혹은 집에서 따로 장소를 정해서 하는 새벽기도 시간에 할 수가 있고, 혹은 아침에 집을 나서기 전에(출근하기 전에) 할 수 있고, 아니면 출근 후에 직장에서 할 수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하나님과 대면하는 시간이므로 방해를 받지 않는 시간, 장소를 정해서 하는 거이 좋다. 그러나 성경을 읽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30분 정도 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가 되어야 한다. 이때, 주간성도의 생활 고백서를 활용하는 것이다.

 

세 번째 개인예배

하루 일을 마치고 밤에 잠자리에 들 때 한다. 이때 취침 전에 별도의 시간, 장소를 정해서 해도 되지만 권면하기는 하루 중 맨 마지막 행동이 예배여야 하기 때문에 잠자리에 든 상태에서 약2~3분 갖는 것이 좋다. 이때는 감사기도와 내일을 향한 기도를 짧게 드린다.

 

2. 주간성도의 생활 고백서

1) 주간성도의생활고백서3가지 면에서 중요하다.

 

매일 3번 개인예배에 은혜 받는 말씀을 기록하는 영성 노트로서 중요하다.

말씀읽기는 성도의 신앙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너무 중요한 영적행위이다. 어느 정도이냐고 하면, 하루에 한 번 성경말씀을 읽지 않는 성도가 있다고 하자. 그 성도는 대단히 미안하지만 믿음이 별로 없는 성도인 것이다. 이렇게 성도가 매일 성경을 읽는 시간을 가져야 하는데, 성경을 읽고 받은 은혜, 받은 감동, 느낀 말씀을 머리에만 담고 그냥 지나쳐 버리면 무엇인가 부족한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기록해야 하는 것이다. 자신의 영성 노트에 받은 은혜, 받은 말씀을 기록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성도는 더욱 받은 말씀을 잊지 않고 새기게 되며, 그러함을 통해서 한층 더 영성이 깊어지는 것이다.

 

기도 노트로서 중요하다.

성도가 기도할 때 기도노트를 사용하는 것은 아주 좋은 태도이다. 성도는 자신이 기도한 것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기도노트를 사용하면 자신이 어느 때, 무엇을 위해 기도했는가를 알게 된다.

그리고 기도내용을 기록하면서 기도를 드리면, 기도가 더 간절하고 더 깊은 기도를 하게 되며, 중언부언의 기도를 하지 않게 된다. 그리고 또 하나, 무엇보다도 기도노트가 중요한 이유는 자신이 드린 기도가 응답을 받았는지 받지 못했는지를 알게 되고 또 자신의 기도 내용과 하나님이 응답하신 내용을 알게 되어 더 성숙한 신앙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런 면에서 볼 때 주간성도의 생활고백서는 개인예배 때 은혜 받은 말씀을 기록하는 것과 더불어 기도노트로서도 중요한 것이다.

 

 

매일성경

2020년 8월 24일 말씀나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0-08-24 16:16 조회3,633회 댓글0건

본문

<서울남부교회-8-24(월요일) 요한계시록 11-13장> 

 

샬롬! 월요일 아침, 오늘도 하나님의 은총이 가득 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아멘 ♡♡ 

 

1) <요한계시록 11-13장 내용개요/ 연구>

▣【계 11장】 ※※계11장은, 10장에 이어 아직은 일곱째 나팔이 울리기 전에 있었던 광경에 대한 예언으로 시작함 

①사도 요한이 11장의 힘센 천사에게서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측량할 수 있는 지팡이 같은 갈대를 받았는데 성전 바깥은 측량하지 말라고 하시면서 그곳은 이방인들이 마흔 두 달 동안 짓밟을 것이라는 말을 들음. 이때 마흔 두 달은 문자적 의미의 마흔 두 달 곧 3년 반 혹은 1,260일로도 해석되나 고난을 받는 종말의 어느 한 기간으로 보는 견해도 있음(1-2) 

②종말의 어느 때에 예루살렘이 마흔 두 달 동안<▶=종말의 어느 한 기간> 이방인들에게 짓밟힐 때에 하나님께서 보낸 두 증인이 나타나서 1,260일 동안을<▶=종말의 어느 한 기간> 예언할 것이라는 것(3) 

③두 증인의 별칭은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임(4) 

④두 증인이 능력과 권능을 행사하며 1,260일을<▶=종말의 어느 한 기간> 예언하나, 무저갱으로부터 올라 온 짐승 곧 사탄이 두 증인을 죽여 시체를 예루살렘의 큰 거리에 방치해 둘 것이라는 것(5-8) 

⑤여러 백성들과 종족들이 하나님을 반대하여 두 증인의 시체를 사흘 동안 방치하며 보고 기뻐했으나 사흘 반이 지나 하나님께서 두 증인에게 생기를 넣어 살아나게 하여 하늘로 불러 올렸고, 두 증인이 하늘로 올라 갈 때 땅에 화가 임하였음(9-13) 

⑥이로써 두 번째 화 곧 재난이 지나갔으며, 셋째 화가 속히 이를 것이라는 예언(14)

⑦마침내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자 하늘에서 큰 음성이 들려왔는데, 그 음성은 세상 나라가 하나님의 나라가 되고, 그리스도께서 영원히 다스린다는 말씀임(15)<▶고전 15:51-52, 살전 4:16-17 참조 : -마지막 나팔, -큰 음성, -죽은 자들의 부활, -공중으로 들어 올림> 

⑧사도 요한이 그 순간 하나님 보좌 앞에 있는 24장로들이 엎드려 하나님을 찬송하며 하나님께 악한 자들의 심판과 의인들의 상급을 요청드림(16-18) 

⑨사도 요한은 또 그 순간,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성전이 열리면서 언약궤를 보았으며, 번개, 음성들, 우레, 지진, 우박 같은 천체의 기이한 현상을 보았음(19) 

 

▣【계 12장】 ※※<중요>요한계시록을 해석할 때 12장은, 13장, 14장은 11장의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기 직전 상황의 기록이며, 15장을 11장의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분 직후로 본다. 

①미래 일어나는 일의 환상으로 사도 요한은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기 직전의 일을 환상으로 보고 있는데, 한 여자가 태양을 옷처럼 입고 발로 달을 밟고 그 머리에 열두 별의 면류관을 환상으로 복음을 위해 선택을 받은 이스라엘 12지파를 상징함(1) 

②여자가 밴 아이는 유다지파를 통해 세상에 오시는 그리스도 예수님이시며(2) 

③큰 붉은 용은 구세주 탄생을 막는 사탄이며(3-4) 

④여자의 출산은 구세주 탄생을 의미하며(5) 

⑤하늘에서는 사람의 눈으로는 볼 수 없는 영적 전투가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환상이며(6-12) 

⑥결국 사탄은 예수님으로 인해 구원을 받을 무리들을 더욱 더 유혹하여 타락시키려고 하는 환상임(13-17)

 

▣【계 13장】 ※※계13장은 사도 요한이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기 전에 본 상황으로 치열한 영적 전쟁의 환상이다. 

①바다에서 짐승이 나오는 환상은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기 직전의 상황이며 예수님 재림 전에 정체를 드러내는 사탄의 힘을 빌려 세상 권세를 휘어잡고 하나님을 대적하는 적그리스도의 출현임(1)<▶뿔이 열-세상 권세 뜻함/머리 일곱-지혜 뜻함/그 머리들에 있는 신성모독 이름-하나님 대적하는 글귀> 

②적그리스도가 나타내는 이적들로 인해서 세상 사람들이 적그리스도를 추종함(3-4) 

③세상권력자가 마흔 두 달<▶=종말의 어느 기간 동안> 동안 온 세상을 통치하면서 공개적으로 교회와 성도들을 핍박함(5-10) 

④땅에서 나오는 짐승으로 외모는 어린 양 같은데, 말은 용처럼 하는 그 동안 교회 안에 숨어 암약해온 거짓 선지자임(11) 

⑤큰 이적을 행하여 언뜻 보기에 큰 믿음의 능력자 같이 행세했으나 사탄에게 능력을 받아 행했던 것이며, 마침내 어느 날에 거짓 선지자의 정체를 드러내면서 세상권력자를 신으로 받들어 동상을 세우며, 동상에게 절을 하지 않는 자들을 죽이고 핍박하며, 오른손에나 이마에 표를 받게 하고<▶경제적 활동 수단이 카드 혹은 칩을 신체에 이식시킴> 이 표가 없으면 매매를 하지 못하게 하는 곧 경제적 활동을 못하게 함(12-17) 

⑥표<▶카드 혹은 칩으로 추정>의 이름이 있는데 그 이름의 알파벳을 수로 풀어보면 666이라는 것임(18)

 

2. <결론> 11장, 12장, 13장,14장은 장차 나타날 세상 끝 날의 환난 모습을 우리에게 알려 주어서 우리로 준비하게 해준다. 요한계시록을 통해 깊이 아는 것은 사단은 어느 날, 세상 권력을 동원하고 기독교 지도자로 위장하여 다가온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 사실을 알고 종말에 능히 그 유혹과 핍박들을 이겨내고 승리할 수 있는 믿음과 지혜를 가져야 한다. 할렐루야- 

 

<주님, 저희로 언제든지 사단의 집요한 유혹과 공격에 대해서도 믿음의 능력과 인내, 지혜를 가지고 이겨낼 수 있게 하여 주시옵소서....아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서/울/남/부/교/회
06982 서울 동작구 흑석한강로 13
TEL: 목양실 825-7200, 교회학교 825-2062~3
팩스 825-7261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