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14일 말씀나눔 [다니엘 1장] > 매일성경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주간성도의 생활 고백서는 무엇 인가?


서울남부교회 정동균 목사

주간성도의생활고백서매일3번 개인예배중 두 번째 경배의 시간인 오전 경배의 시간에 활용하는 152주간 동안 매일 기록하는 영적 기록서이다. 그러므로 주간성도의생활고백서에 대해서 보다 더 자세하게 알려면 매일 3번 개인예배를 알아야 한다.

    

 

1. 매일 3번 개인 예배

1) 매일 3번 개인예배란 무엇인가?

매일 3번 개인예배는 아브라함, 다니엘, 초대 교회 사도들의 신앙을 본받은 영성생활이다. 하늘의 별보다 빛난 신앙생활을 했던 신앙의 위인들은 매일 시간을 정해서 하나님께 예배를 드렸다. 현재는 수도원 혹은 기도원, 그리고 교회 새벽 기도회 등에서 아직 그 흔적이 남아 있다.

신앙생활은 하나님을 섬기는 생활이다. 그러므로 신앙의 중심은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다. 사람은 어떻게 하나님을 섬기는가? 예배와 순종을 통해서 하나님을 섬긴다. 사람은 예배를 통해서 하나님께 섬김을 보여드리며,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예배를 받으시며 복을 주시고, 칭찬하시며, 지시하시고 말씀해 주신다. 그리고 사람은 순종을 통해 그 섬김의 진정함을 보여드리며, 하나님께서는 순종을 보시며 그 사람의 믿음을 확인하신다. 이는 아브라함, 다니엘, 초대 교회 사도들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도는 성경에서 믿음의 위인들이 했던 것처럼 하나님께 매일 3번 예배를 드려야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할 때 신령과 진정의 신앙생활을 할 수 있는 것이며, 예배를 통한 하나님과의 영적 교통을 통해서 더욱 더 큰 믿음을 갖게 되는 것이다.

 

현대 성도들이 부족한 것이 있다면 바로 하루 3번 예배드리는 시간이 없는 것이다. 어떤 우리는 Q.T를 하고 있지 않은가? 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예배는 Q.T와는 다르다, Q.T는 그 의미 그대로 자기를 위해 조용한 영적인 시간을 갖는 것이다. 그러나 개인예배는 자기를 위해 갖는 시간이 아니다. 하나님을 향한 섬김의 표시인 예배인 것이다. 하나님께 영광을 드리는 것이다.

매일 3번 개인예배는 대단한 영적 유익을 갖게 한다. 무엇보다도 하나님과의 영적 교통을 갖게 된다. 우리 영이 영이신 하나님과 교류하게 되는 것이다. 영적교통, 영적 충만이 일어난다.

빠짐없이 일주일 이상 하루 3번 개인예배를 가지면 믿음이 무엇인가를 제대로 알게 된다. 그렇다. 예배는 영적 존재인 우리 사람이 영이신 하나님을 섬기는 행위이며, 하나님께 가깝게 가는 행위이다.

그러므로 진정으로 하루 3번 개인예배를 드리면 누구라도 자신의 영이 힘을 얻어 깨어나며, 그 깨어난 영은 영이신 하나님을 대면하게 되어 진정한 신앙을 갖게 되는 것이다.

(시편23:4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2) 매일 3번 개인예배는 언제 하는가?

첫 번째 개인예배

아침에 잠자리에 일어날 때 그 순간, 그 모습 그대로 침대 혹은 이부자리에서, 아니면 일어나자마자 취침한 장소에서 자신을 정리하고 그 자리에서 예배를 드린다. 중요한 것은 잠자리에 깨어나고 맨 처음 한 생각, 맨 처음 하는 말, 첫 행동이 예배를 드리는 일이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권면하시는 깬 그 상태 이부자리에서 그 생태 그대로 감사기도, 하루 다짐과 결단기도, 신앙고백, 그리고 오늘도 하나님의 계명을 알고 행동 하겠다는 표시로 십계명을 암송하는 것이다. 이렇게 약 3~4분 정도 하루 첫 번째 예배를 드리는 것이다.

 

두 번째 개인예배

두 번째 개인예배는 잠자리를 털고 일어난 이후부터 정오까지 자신이 예배를 드리기에 제일 좋은 시간을 선택해서 드린다. 이때는 약30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이유는 감사기도, 간구기도, 중보기도, 신앙고백, 십계명 고백하는 시간도 있지만 이미 하나님이 우리 모두에게 주신 말씀인 성경을 1(1장 이상도 좋음)을 읽는 시긴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때문에 두 번째 예배 드리는 방법은, 이부자를 정리하고 교회 혹은 집에서 따로 장소를 정해서 하는 새벽기도 시간에 할 수가 있고, 혹은 아침에 집을 나서기 전에(출근하기 전에) 할 수 있고, 아니면 출근 후에 직장에서 할 수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하나님과 대면하는 시간이므로 방해를 받지 않는 시간, 장소를 정해서 하는 거이 좋다. 그러나 성경을 읽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30분 정도 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가 되어야 한다. 이때, 주간성도의 생활 고백서를 활용하는 것이다.

 

세 번째 개인예배

하루 일을 마치고 밤에 잠자리에 들 때 한다. 이때 취침 전에 별도의 시간, 장소를 정해서 해도 되지만 권면하기는 하루 중 맨 마지막 행동이 예배여야 하기 때문에 잠자리에 든 상태에서 약2~3분 갖는 것이 좋다. 이때는 감사기도와 내일을 향한 기도를 짧게 드린다.

 

2. 주간성도의 생활 고백서

1) 주간성도의생활고백서3가지 면에서 중요하다.

 

매일 3번 개인예배에 은혜 받는 말씀을 기록하는 영성 노트로서 중요하다.

말씀읽기는 성도의 신앙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너무 중요한 영적행위이다. 어느 정도이냐고 하면, 하루에 한 번 성경말씀을 읽지 않는 성도가 있다고 하자. 그 성도는 대단히 미안하지만 믿음이 별로 없는 성도인 것이다. 이렇게 성도가 매일 성경을 읽는 시간을 가져야 하는데, 성경을 읽고 받은 은혜, 받은 감동, 느낀 말씀을 머리에만 담고 그냥 지나쳐 버리면 무엇인가 부족한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기록해야 하는 것이다. 자신의 영성 노트에 받은 은혜, 받은 말씀을 기록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성도는 더욱 받은 말씀을 잊지 않고 새기게 되며, 그러함을 통해서 한층 더 영성이 깊어지는 것이다.

 

기도 노트로서 중요하다.

성도가 기도할 때 기도노트를 사용하는 것은 아주 좋은 태도이다. 성도는 자신이 기도한 것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기도노트를 사용하면 자신이 어느 때, 무엇을 위해 기도했는가를 알게 된다.

그리고 기도내용을 기록하면서 기도를 드리면, 기도가 더 간절하고 더 깊은 기도를 하게 되며, 중언부언의 기도를 하지 않게 된다. 그리고 또 하나, 무엇보다도 기도노트가 중요한 이유는 자신이 드린 기도가 응답을 받았는지 받지 못했는지를 알게 되고 또 자신의 기도 내용과 하나님이 응답하신 내용을 알게 되어 더 성숙한 신앙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런 면에서 볼 때 주간성도의 생활고백서는 개인예배 때 은혜 받은 말씀을 기록하는 것과 더불어 기도노트로서도 중요한 것이다.

 

 

매일성경

2024년 8월 14일 말씀나눔 [다니엘 1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4-08-14 08:06 조회469회 댓글0건

본문

1) <다니엘 1장 내용 개요 및 연구> 

※※※ ㈀ 다니엘서는 이사야서, 예레미야서, 에스겔서와 함께 4대 예언서의<▶=선지서> 하나로 다니엘이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한 책입니다.<▶딤후 3:16, 마 24:15, 단 7:1> ㈁ 주요 내용은 다니엘과 세 친구에게 있었던 일과 다니엘에 본 여러 가지 환상인데 그 내용을 통해 사람들이 사는 이 세상의 배후에는 창조주이신 여호와 하나님의 주권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

 

①유다 제18대 왕인 여호야김이 애굽을 섬겼는데 애굽이 바벨론과 전투에서 패배하자 바벨론을 섬겼음. 그러다가 다시 바벨론을 배반하였는데 배반한 지 3년 후 바벨론이 예루살렘을 침공하여 함락시키고 왕인 여호야김을 붙잡았으며, 성전의 기물들 중 일부를 빼앗았고, 왕족과 귀족들 그리고 많은 기술자를 붙잡아 바벨론으로 끌고 갔음. 이때 다니엘도 붙잡혀 그 친구 세 명과 함께 바벨론으로 끌려갔음(1-2) 

 

②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포로로 잡혀 온 이스라엘 자손 소년 중에 출중한 자를 뽑아 바벨론 관리로 등용하고자 할 때 다니엘과 세 친구가 뽑혀 바벨론 왕궁에 들어가서 3년 과정의 교육을 받게 되었음. 이때 바벨론 관리가 다니엘과 세 친구들을 바벨론 이름으로 바꿨는데 다니엘은 벨드사살로, 하나냐는 사드락, 미사엘은 메삭, 아사랴는 아벳느고라 하였음(3-7) 

 

③다니엘과 세 명의 친구들이 궁궐에서 나오는 음식 중에 신앙인으로서 먹을 수 없는 음식인 우상 제단에 바쳐졌다가 나온 고기와 포도주를 먹지 않으려고 결심하여 다니엘이 자신들을 관리하는 최고 책임자인 환관장에게 먹지 않겠다고 부탁을 드렸음. 그러나 환관장이 그 음식을 먹지 않다가 다른 교육생들과 달리 수척하면 왕이 자신을 가만두지 않을 것이라고 하였음(8-11) 

 

④그러자 다니엘이 환관장에게 그렇다면 십 일 동안 그 음식을 먹지 아니한 후에 진짜 저희들의 얼굴이 수척해지는가를 보시고 결정하시면 어떤지를 여쭈었음. 그러자 관리가 허락하여 십 일 동안 해당 음식을 금했는데, 약속한 십 일이 지나고 보니 다니엘과 세 명의 친구들이 음식을 가리지 않고 다 먹은 다른 소년들보다 더 얼굴이 건강해 보이자 관리가 허락하였음<▶단 1:9에는 이미 여호와께서 환관장에게 호의와 친절한 사랑을 맏게 해 주셨음이 기록되어 있음>(12-16) 

 

⑤이후에 여호와께서 다니엘과 세 명의 소년에게 건강뿐만 아니라 학문의 증진과 지혜에도 은총을 베풀어 주셨으며, 특히 다니엘에게는 모든 환상과 꿈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주셨음(17) 

 

⑥이제 소년들이 3년의 교육 기간을 마치고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 앞에 서서 평가를 받았는데 다니엘과 세 명의 소년들이 다른 바벨론 교육생들보다 훨씬 우수해서 왕이 그들을 왕궁에서 근무하게 하였음. 그리고 왕이 그들에게 업무를 주어 일을 시켰는데 그들의 지혜와 총명이 그 나라 모든 지역에 사는 어떤 마술사들이나 주술가들보다 열 배나 더 낫다는 것을 알게 되었음. 다니엘이 바벨론 제국 다음이 제국인 바사 왕 고레스 원년 때까지 왕궁에서 근무하였음(18-21)

 

2) <결론> : 다니엘과 세 명의 친구들은 좋은 신앙으로 결단하여 신앙인이 할 수 없는 일을 단호하게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자 여호와께서 그들을 보시고 특별한 은총으로 인도하고 보호해 주시고 능력을 더 하여 주셨습니다. 

 

<주님, 성경을 읽는 저희 모두, 모든 면에서 다니엘과 세 명의 친구들 같은 신앙인이 되기를 결단하며 기도드립니다. 아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서/울/남/부/교/회
06982 서울 동작구 흑석한강로 13
TEL: 목양실 825-7200, 교회학교 825-2062~3
팩스 825-7261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