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20일 말씀나눔 > 매일성경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주간성도의 생활 고백서는 무엇 인가?


서울남부교회 정동균 목사

주간성도의생활고백서매일3번 개인예배중 두 번째 경배의 시간인 오전 경배의 시간에 활용하는 152주간 동안 매일 기록하는 영적 기록서이다. 그러므로 주간성도의생활고백서에 대해서 보다 더 자세하게 알려면 매일 3번 개인예배를 알아야 한다.

    

 

1. 매일 3번 개인 예배

1) 매일 3번 개인예배란 무엇인가?

매일 3번 개인예배는 아브라함, 다니엘, 초대 교회 사도들의 신앙을 본받은 영성생활이다. 하늘의 별보다 빛난 신앙생활을 했던 신앙의 위인들은 매일 시간을 정해서 하나님께 예배를 드렸다. 현재는 수도원 혹은 기도원, 그리고 교회 새벽 기도회 등에서 아직 그 흔적이 남아 있다.

신앙생활은 하나님을 섬기는 생활이다. 그러므로 신앙의 중심은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다. 사람은 어떻게 하나님을 섬기는가? 예배와 순종을 통해서 하나님을 섬긴다. 사람은 예배를 통해서 하나님께 섬김을 보여드리며,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예배를 받으시며 복을 주시고, 칭찬하시며, 지시하시고 말씀해 주신다. 그리고 사람은 순종을 통해 그 섬김의 진정함을 보여드리며, 하나님께서는 순종을 보시며 그 사람의 믿음을 확인하신다. 이는 아브라함, 다니엘, 초대 교회 사도들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도는 성경에서 믿음의 위인들이 했던 것처럼 하나님께 매일 3번 예배를 드려야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할 때 신령과 진정의 신앙생활을 할 수 있는 것이며, 예배를 통한 하나님과의 영적 교통을 통해서 더욱 더 큰 믿음을 갖게 되는 것이다.

 

현대 성도들이 부족한 것이 있다면 바로 하루 3번 예배드리는 시간이 없는 것이다. 어떤 우리는 Q.T를 하고 있지 않은가? 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예배는 Q.T와는 다르다, Q.T는 그 의미 그대로 자기를 위해 조용한 영적인 시간을 갖는 것이다. 그러나 개인예배는 자기를 위해 갖는 시간이 아니다. 하나님을 향한 섬김의 표시인 예배인 것이다. 하나님께 영광을 드리는 것이다.

매일 3번 개인예배는 대단한 영적 유익을 갖게 한다. 무엇보다도 하나님과의 영적 교통을 갖게 된다. 우리 영이 영이신 하나님과 교류하게 되는 것이다. 영적교통, 영적 충만이 일어난다.

빠짐없이 일주일 이상 하루 3번 개인예배를 가지면 믿음이 무엇인가를 제대로 알게 된다. 그렇다. 예배는 영적 존재인 우리 사람이 영이신 하나님을 섬기는 행위이며, 하나님께 가깝게 가는 행위이다.

그러므로 진정으로 하루 3번 개인예배를 드리면 누구라도 자신의 영이 힘을 얻어 깨어나며, 그 깨어난 영은 영이신 하나님을 대면하게 되어 진정한 신앙을 갖게 되는 것이다.

(시편23:4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2) 매일 3번 개인예배는 언제 하는가?

첫 번째 개인예배

아침에 잠자리에 일어날 때 그 순간, 그 모습 그대로 침대 혹은 이부자리에서, 아니면 일어나자마자 취침한 장소에서 자신을 정리하고 그 자리에서 예배를 드린다. 중요한 것은 잠자리에 깨어나고 맨 처음 한 생각, 맨 처음 하는 말, 첫 행동이 예배를 드리는 일이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권면하시는 깬 그 상태 이부자리에서 그 생태 그대로 감사기도, 하루 다짐과 결단기도, 신앙고백, 그리고 오늘도 하나님의 계명을 알고 행동 하겠다는 표시로 십계명을 암송하는 것이다. 이렇게 약 3~4분 정도 하루 첫 번째 예배를 드리는 것이다.

 

두 번째 개인예배

두 번째 개인예배는 잠자리를 털고 일어난 이후부터 정오까지 자신이 예배를 드리기에 제일 좋은 시간을 선택해서 드린다. 이때는 약30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이유는 감사기도, 간구기도, 중보기도, 신앙고백, 십계명 고백하는 시간도 있지만 이미 하나님이 우리 모두에게 주신 말씀인 성경을 1(1장 이상도 좋음)을 읽는 시긴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때문에 두 번째 예배 드리는 방법은, 이부자를 정리하고 교회 혹은 집에서 따로 장소를 정해서 하는 새벽기도 시간에 할 수가 있고, 혹은 아침에 집을 나서기 전에(출근하기 전에) 할 수 있고, 아니면 출근 후에 직장에서 할 수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하나님과 대면하는 시간이므로 방해를 받지 않는 시간, 장소를 정해서 하는 거이 좋다. 그러나 성경을 읽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30분 정도 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가 되어야 한다. 이때, 주간성도의 생활 고백서를 활용하는 것이다.

 

세 번째 개인예배

하루 일을 마치고 밤에 잠자리에 들 때 한다. 이때 취침 전에 별도의 시간, 장소를 정해서 해도 되지만 권면하기는 하루 중 맨 마지막 행동이 예배여야 하기 때문에 잠자리에 든 상태에서 약2~3분 갖는 것이 좋다. 이때는 감사기도와 내일을 향한 기도를 짧게 드린다.

 

2. 주간성도의 생활 고백서

1) 주간성도의생활고백서3가지 면에서 중요하다.

 

매일 3번 개인예배에 은혜 받는 말씀을 기록하는 영성 노트로서 중요하다.

말씀읽기는 성도의 신앙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너무 중요한 영적행위이다. 어느 정도이냐고 하면, 하루에 한 번 성경말씀을 읽지 않는 성도가 있다고 하자. 그 성도는 대단히 미안하지만 믿음이 별로 없는 성도인 것이다. 이렇게 성도가 매일 성경을 읽는 시간을 가져야 하는데, 성경을 읽고 받은 은혜, 받은 감동, 느낀 말씀을 머리에만 담고 그냥 지나쳐 버리면 무엇인가 부족한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기록해야 하는 것이다. 자신의 영성 노트에 받은 은혜, 받은 말씀을 기록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성도는 더욱 받은 말씀을 잊지 않고 새기게 되며, 그러함을 통해서 한층 더 영성이 깊어지는 것이다.

 

기도 노트로서 중요하다.

성도가 기도할 때 기도노트를 사용하는 것은 아주 좋은 태도이다. 성도는 자신이 기도한 것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기도노트를 사용하면 자신이 어느 때, 무엇을 위해 기도했는가를 알게 된다.

그리고 기도내용을 기록하면서 기도를 드리면, 기도가 더 간절하고 더 깊은 기도를 하게 되며, 중언부언의 기도를 하지 않게 된다. 그리고 또 하나, 무엇보다도 기도노트가 중요한 이유는 자신이 드린 기도가 응답을 받았는지 받지 못했는지를 알게 되고 또 자신의 기도 내용과 하나님이 응답하신 내용을 알게 되어 더 성숙한 신앙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런 면에서 볼 때 주간성도의 생활고백서는 개인예배 때 은혜 받은 말씀을 기록하는 것과 더불어 기도노트로서도 중요한 것이다.

 

 

매일성경

2024년 8월 20일 말씀나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4-08-20 08:06 조회986회 댓글0건

본문

1) <다니엘 7장 내용 개요 및 연구> 

①다니엘이 바벨론 왕 벨사살 원년에 네 짐승의 환상을 보았는데, 하늘에서 바람이 네 방향으로 큰 바다를 휘저으며 불었고 바다에서 네 마리의 큰 짐승이 나오는 환상을 보았음(1-3) 

 

②첫째 짐승은, 사자처럼 생겼고 독수리의 날개가 있었는데 그 날개가 뽑히고 사람처럼 두 발로 땅에 꼿꼿이 섰으며 또 사람의 마음을 받았음(4) 

 

③둘째 짐승은, 곰처럼 생겼는데, 앞발을 들고 고기를 먹다가 나왔는지 입에 세 갈빗대를 물고 있었음. 그때 ‘일어나 많은 고기를 삼켜라’ 하는 음성도 들렸음(5) 

 

④셋째 짐승은, 표범처럼 생겼는데 그 등에는 새의 날개와 같은 네 날개와 네 머리를 가졌으며 또 다스리는 권세를 받았음(6) 

 

⑤넷째 짐승은, 두렵고 무섭게 생겼으며, 아주 강하며 이빨이 철로 되어 무엇이든 마구 먹고 나서는 남은 것을 발로 짓밟는데 이 짐승은 다른 짐승과 다르게 열 뿔을 가지고 있었고 그 열 뿔 사이에서 작은 뿔 하나가 나와 세 뿔을 뿌리까지 뽑아버렸으며, 그 작은 뿔에는 사람의 눈 같은 눈이 있고 또 입이 있어 큰 말로 중얼거렸음(7-8) 

 

⑥다니엘이 보니 보좌가 보였고, 옛날부터 항상 살아 계신 분이<▶여호와 하나님> 자리에 앉아 계셨는데 그의 옷은 눈처럼 희고 머리털은 양털처럼 희었으며, 보좌는 활활 타는 불꽃이고, 타는 바퀴 역시 타는 불이며, 그 앞에 거센 불이 강처럼 흘러나왔으며, 그 앞에서 심부름하는 사람들이 천천 명이요<▶수백만 명>, 섬기는 사람들이 만만 명이었으며<▶수억 명> 심판이 시작되면서 책들이 펼쳐져 있었음(8-10) 

 

⑦그때 넷째 짐승의 열 뿔 중에 작은 뿔이 크게 떠들었는데 곧 넷째 짐승이 죽임을 당하였고 그 몸은 불에 던져졌으며, 남은 세 짐승도 힘을 잃고 심판의 때가 이르기를 기다리고 있었음(10-11) <5분 후에 다니엘 7장 계속됩니다>

 

⑧다니엘에 또 환상을 보니 인자가<▶그리스도> 옛적부터 계신 분<▶여호와 하나님> 앞에 설 때에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에게 영원히 멸망하지 않는 권세와 영광을 주셨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모든 민족에게 이자 곧 그리스도를 섬기게 하였음(12-14) 

 

⑨이에 다니엘에 그 모든 환상을 인하여 궁금하여 한 천사에게 물어보니 천사가 그 네 큰 짐승은 앞으로 세상에 등장할 네 나라의 왕이라고 하며, 때가 되면 여호와께서 악함을 심판하시고 온 나라를 성도들에게 줄 것이라고 하였음(15-18) 

 

⑩다니엘이 계속하여 넷째 짐승에게 대하여 더 알고 싶어할 그때, 그 뿔이 성도들에게 싸움을 걸어 이겼음. 그러나 곧 여호와께서 성도들을 위하여 넷째 짐승을 심판하고 그 나라를 되찾아 주셨음(19-22) 

 

⑪그 환상 후 천사가 다니엘에게 넷째 짐승에 대하여 자세하게 말해 주었는데, 넷째 짐승은 앞으로 이 세상에 등장할 네 번째 나라인데 이전의 세 나라와 다르게 포악하여 온 세상을 마구 부수고 밟아 부서뜨릴 것이라고 하였음. 그리고 그 짐승의 열 뿔은 그 나라에서 일어날 열 왕인데 그 후에 또 한 나라가 일어나는데 그는 또 다른 나라들 왕들과 다르고 세 왕을 쳐서 복종시키고 성도들을 괴롭힐 것인데 그 기간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라고 하였음(23-25) 

 

⑫그러나 여호와께서 심판을 시작하시면 그 악한 존재는 패배하여 완전히 멸망할 것이며, 그 후에 하나님께서 성도들에게 완전히 의로운 세상을 주실 것이라고 하였음. 다니엘이 모든 환상과 천사의 말을 마음에 간직하였음(26-28) 

 

2) <결론> : 여호와께서 다니엘에게 앞으로 다가오는 세상을 보여주셨는데 네 거대한 제국의 흥망성쇠와 그 과정에서 잠시 악한 존재들이 세상을 지배하려 하나 곧 심판을 받아 영원히 멸망되고, 성도들의 영원한 나라가 시작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주님, 다니엘을 통해 주신 예언의 말씀을 믿어 소망을 품고 끝까지 믿음을 지키며 좋은 신앙으로 바르게 살겠습니다. 아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서/울/남/부/교/회
06982 서울 동작구 흑석한강로 13
TEL: 목양실 825-7200, 교회학교 825-2062~3
팩스 825-7261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