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23일 말씀나눔 > 매일성경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주간성도의 생활 고백서는 무엇 인가?


서울남부교회 정동균 목사

주간성도의생활고백서매일3번 개인예배중 두 번째 경배의 시간인 오전 경배의 시간에 활용하는 152주간 동안 매일 기록하는 영적 기록서이다. 그러므로 주간성도의생활고백서에 대해서 보다 더 자세하게 알려면 매일 3번 개인예배를 알아야 한다.

    

 

1. 매일 3번 개인 예배

1) 매일 3번 개인예배란 무엇인가?

매일 3번 개인예배는 아브라함, 다니엘, 초대 교회 사도들의 신앙을 본받은 영성생활이다. 하늘의 별보다 빛난 신앙생활을 했던 신앙의 위인들은 매일 시간을 정해서 하나님께 예배를 드렸다. 현재는 수도원 혹은 기도원, 그리고 교회 새벽 기도회 등에서 아직 그 흔적이 남아 있다.

신앙생활은 하나님을 섬기는 생활이다. 그러므로 신앙의 중심은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다. 사람은 어떻게 하나님을 섬기는가? 예배와 순종을 통해서 하나님을 섬긴다. 사람은 예배를 통해서 하나님께 섬김을 보여드리며,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예배를 받으시며 복을 주시고, 칭찬하시며, 지시하시고 말씀해 주신다. 그리고 사람은 순종을 통해 그 섬김의 진정함을 보여드리며, 하나님께서는 순종을 보시며 그 사람의 믿음을 확인하신다. 이는 아브라함, 다니엘, 초대 교회 사도들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도는 성경에서 믿음의 위인들이 했던 것처럼 하나님께 매일 3번 예배를 드려야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할 때 신령과 진정의 신앙생활을 할 수 있는 것이며, 예배를 통한 하나님과의 영적 교통을 통해서 더욱 더 큰 믿음을 갖게 되는 것이다.

 

현대 성도들이 부족한 것이 있다면 바로 하루 3번 예배드리는 시간이 없는 것이다. 어떤 우리는 Q.T를 하고 있지 않은가? 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예배는 Q.T와는 다르다, Q.T는 그 의미 그대로 자기를 위해 조용한 영적인 시간을 갖는 것이다. 그러나 개인예배는 자기를 위해 갖는 시간이 아니다. 하나님을 향한 섬김의 표시인 예배인 것이다. 하나님께 영광을 드리는 것이다.

매일 3번 개인예배는 대단한 영적 유익을 갖게 한다. 무엇보다도 하나님과의 영적 교통을 갖게 된다. 우리 영이 영이신 하나님과 교류하게 되는 것이다. 영적교통, 영적 충만이 일어난다.

빠짐없이 일주일 이상 하루 3번 개인예배를 가지면 믿음이 무엇인가를 제대로 알게 된다. 그렇다. 예배는 영적 존재인 우리 사람이 영이신 하나님을 섬기는 행위이며, 하나님께 가깝게 가는 행위이다.

그러므로 진정으로 하루 3번 개인예배를 드리면 누구라도 자신의 영이 힘을 얻어 깨어나며, 그 깨어난 영은 영이신 하나님을 대면하게 되어 진정한 신앙을 갖게 되는 것이다.

(시편23:4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2) 매일 3번 개인예배는 언제 하는가?

첫 번째 개인예배

아침에 잠자리에 일어날 때 그 순간, 그 모습 그대로 침대 혹은 이부자리에서, 아니면 일어나자마자 취침한 장소에서 자신을 정리하고 그 자리에서 예배를 드린다. 중요한 것은 잠자리에 깨어나고 맨 처음 한 생각, 맨 처음 하는 말, 첫 행동이 예배를 드리는 일이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권면하시는 깬 그 상태 이부자리에서 그 생태 그대로 감사기도, 하루 다짐과 결단기도, 신앙고백, 그리고 오늘도 하나님의 계명을 알고 행동 하겠다는 표시로 십계명을 암송하는 것이다. 이렇게 약 3~4분 정도 하루 첫 번째 예배를 드리는 것이다.

 

두 번째 개인예배

두 번째 개인예배는 잠자리를 털고 일어난 이후부터 정오까지 자신이 예배를 드리기에 제일 좋은 시간을 선택해서 드린다. 이때는 약30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이유는 감사기도, 간구기도, 중보기도, 신앙고백, 십계명 고백하는 시간도 있지만 이미 하나님이 우리 모두에게 주신 말씀인 성경을 1(1장 이상도 좋음)을 읽는 시긴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때문에 두 번째 예배 드리는 방법은, 이부자를 정리하고 교회 혹은 집에서 따로 장소를 정해서 하는 새벽기도 시간에 할 수가 있고, 혹은 아침에 집을 나서기 전에(출근하기 전에) 할 수 있고, 아니면 출근 후에 직장에서 할 수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하나님과 대면하는 시간이므로 방해를 받지 않는 시간, 장소를 정해서 하는 거이 좋다. 그러나 성경을 읽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30분 정도 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가 되어야 한다. 이때, 주간성도의 생활 고백서를 활용하는 것이다.

 

세 번째 개인예배

하루 일을 마치고 밤에 잠자리에 들 때 한다. 이때 취침 전에 별도의 시간, 장소를 정해서 해도 되지만 권면하기는 하루 중 맨 마지막 행동이 예배여야 하기 때문에 잠자리에 든 상태에서 약2~3분 갖는 것이 좋다. 이때는 감사기도와 내일을 향한 기도를 짧게 드린다.

 

2. 주간성도의 생활 고백서

1) 주간성도의생활고백서3가지 면에서 중요하다.

 

매일 3번 개인예배에 은혜 받는 말씀을 기록하는 영성 노트로서 중요하다.

말씀읽기는 성도의 신앙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너무 중요한 영적행위이다. 어느 정도이냐고 하면, 하루에 한 번 성경말씀을 읽지 않는 성도가 있다고 하자. 그 성도는 대단히 미안하지만 믿음이 별로 없는 성도인 것이다. 이렇게 성도가 매일 성경을 읽는 시간을 가져야 하는데, 성경을 읽고 받은 은혜, 받은 감동, 느낀 말씀을 머리에만 담고 그냥 지나쳐 버리면 무엇인가 부족한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기록해야 하는 것이다. 자신의 영성 노트에 받은 은혜, 받은 말씀을 기록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성도는 더욱 받은 말씀을 잊지 않고 새기게 되며, 그러함을 통해서 한층 더 영성이 깊어지는 것이다.

 

기도 노트로서 중요하다.

성도가 기도할 때 기도노트를 사용하는 것은 아주 좋은 태도이다. 성도는 자신이 기도한 것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기도노트를 사용하면 자신이 어느 때, 무엇을 위해 기도했는가를 알게 된다.

그리고 기도내용을 기록하면서 기도를 드리면, 기도가 더 간절하고 더 깊은 기도를 하게 되며, 중언부언의 기도를 하지 않게 된다. 그리고 또 하나, 무엇보다도 기도노트가 중요한 이유는 자신이 드린 기도가 응답을 받았는지 받지 못했는지를 알게 되고 또 자신의 기도 내용과 하나님이 응답하신 내용을 알게 되어 더 성숙한 신앙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런 면에서 볼 때 주간성도의 생활고백서는 개인예배 때 은혜 받은 말씀을 기록하는 것과 더불어 기도노트로서도 중요한 것이다.

 

 

매일성경

2024년 8월 23일 말씀나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4-08-23 08:29 조회1,015회 댓글0건

본문

1) <다니엘 10장 내용 개요 및 연구> 

①바사 왕 고레스 통치 3년째 해 1월 24일, 다니엘이 힛데겔 강가에서 큰 전쟁에 관한 환상을 보았음<▶학자들은, 큰 전쟁을 이스라엘을 돕는 가브리엘, 미가엘을 비롯한 하나님의 사자들과 귀환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예루살렘 성전 재건과 성벽 재건을 반대하고 있는 일부 바사 왕국 내 권력자들과 배후에서 그들을 돕고 있는 악한 영적 세력들과의 전쟁이라고 해석함>. 환상을 볼 때 다니엘은 귀환한 동족들이 악한 사람들의 방해로 예루살렘 성전 재건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슬픈 마음으로 이스라엘을 위하여 3주간 금식 기도를 하고 있었음(1-3) 

 

②그때 다니엘이 환상 중에 고운 베옷을 입고 허리에는 우바스의 금으로 만든 허리띠를 두른 사람이 서 있는 것을 본 것임. 그 사람 몸은 보석처럼 빛이 났으며, 얼굴은 번갯불처럼 번쩍였으며, 눈은 횃불 같고, 팔과 다리는 빛난 구리 같고, 말소리는 수많은 군중의 함성과도 같았음<▶학자들은, 이 사람을 가브리엘, 미가엘 정도의 위치에 있는 이스라엘을 돕는 천사로 해석함>(4-6) 

 

③그런데 다니엘은 이 사람을 볼 때 같이 있었던 일행들은 보지 못하였는데 무엇인가의 위엄에 크게 떨며 도망하여 숨었음. 그리고 환상을 본 다니엘도 그 사람을 보다가 힘을 잃으면서 맥없이 땅바닥에 쓰러져 의식을 잃었음(7-9) 

 

④그때 어떤 손이 다니엘을 흔들어 깨워 겨우 일어났음. 그때 그 사람이 다니엘에게 ‘두려워하지 말아라 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위한 네 기도를 듣고 나를 너에게 보냈는데, 바사 나라를 돕는 어둠의 영이 나를 가로막아 21일간을 지체하였지만 천사 중에 가장 지위가 높은 하나님의 사자 미가엘이 자신을 도와주어서 왔다.’고 하면서 먼 미래 곧 세상 종말에 있을 일을 다니엘 너에게 알려 주려 한다고 하였음(10-13) 

 

⑤이때 다니엘이 다시 힘이 빠져 주저앉으며 말문이 막혔음. 그러자 그 사람이 다니엘의 입술에 손을 대니 다니엘이 곧 말문이 터져서 제가 환상을 보고 너무 놀라서 말할 수도 없고 숨쉬기도 어렵다고 하였음(14-17) 

 

⑥그러자 그 사람이 용기를 내라고 하셔서 다니엘을 강건하며 용기를 내라고 해 주셨음. 그때 다니엘이 힘이 나서 말씀을 주시라고 하였음(18-19) 

 

⑦그가 이르되 다니엘 너에게 알려 주려고 한 것은 돌아가서 바사를 지배하는 악령들과 싸우고 그 다음에는 헬라를 지배하는 싸울 것인데 너희를 돕고 있는 미가엘이 나를 도와 싸울 것이라고 하였음(20-21)

 

2) <결론> : 세상의 역사는 창조주이신 여호와 하나님께서 주관하고 계십니다. 세상 역사 배후에는 타락한 천사들인 악한 영적 세력이 날뛰고 있습니다. 그러나 항상 선한 사람, 선한 영적 존재가 여호와 하나님이 주시는 능력으로 승리합니다.<▶【에베소서 6:10-13 “10.끝으로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 11.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 12.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 13.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취하라 이는 악한 날에 너희가 능히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 

 

<주님, 항상 말씀을 읽고 기도하며, 좋은 신앙으로 바르게 살겠습니다. 성령충만으로 살겠습니다. 아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서/울/남/부/교/회
06982 서울 동작구 흑석한강로 13
TEL: 목양실 825-7200, 교회학교 825-2062~3
팩스 825-7261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